etc

새로운 사람을 통해 알게된 새로운 사실들(투자관련)

해외투자전문 2018. 3. 20. 01:36

새로운 사람을 통해 알게된 새로운 사실들(투자관련)

 

 최근 블로그를 보시고 베트남 투자에 대해서 문의하시는 분들이 급격히 늘었다. 아무래도 베트남 증시가 연일 상승하다보니 베트남 주식이나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는 분들이 많이 생기신 것 같다. 아무래도 네이버나 다음에서 검색을 하게되면 '광고형' 글이 많이 나온다. 사실 그동안은 그냥 블로그는 내가 베트남 투자를 하기 위해 베트남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내용들을 올리는 공간이었다. 그래서 다른사람이 보는 것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고 있지는 않았는데, 많은 분들이 베트남 투자(주식, 부동산)을 하기 위해 많은 비용(중간 수수료)을 지불한다는 사실을 알게되어서 상당히 놀랐다.

 

 물론 시장경제에서 재화와 서비스에 가치는 시장에서 결정되는 것이지만, 정보의 비대칭성을 이용하여 많은 폭리를 취하는 분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개인적으로는 그런 시장질서 교란행위를 상당히 싫어한다. 눈 앞에 있는 돈만 보고 달려들면 금방 소비자들 사이에서 소문이 돌고 신뢰도를 잃게 된다. 베트남 증시 이슈로 반짝 돈을 벌어보려는  '먹튀'가 많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가 된다.

 

 베트남 투자 정보를 찾기 힘들다고 이야기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베트남의 처음 투자를 하는 것이라면 유튜브에 메리츠증권의 존리 대표의 강의를 한번 보는 것을 추천한다. 베트남 기업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것은 쉽지 않지만 천천히 조사해보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현지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면 직원에게 필요한 정보를 요청 할 수 있다. 영어에 어려움이 있다면 한글로 작성한 후 구글 번역기로 돌려서 보내도 큰 문제는 없다.

 

 전문가라고 흔히 말하는 사람들의 전문성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청담동 주식부자라는 사람도 결국 주식 사기꾼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개인적으로는 내가 정말 그 나라와 기업에 투자하고 싶다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이 성공가능성을 높이는 투자라고 생각한다. 주변을 보면 당기 성과에 너무 집착하는 사람들이 많다. 컨설팅을 하다보면 성공하는 경영자들은 하나의 신사업을 추진하면서 3년 정도는 성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한다. 베트남 투자도 마찬가지인거 같다. 일정기간 동안은 산업과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투자논리를 만드는 시간이 필요하다. 물론 투자에 대한 오래된 노하우가 있어서 그 기간이 짧은 사람도 있겠지만, 그동안 투자를 통해 성과를 많이 못낸 투자자라면 꼭 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를 높히고 투자하기를 바란다.

 

 오늘도 베트남 투자에 대해 문의하신 분이 있었는데 투자하기 좋은 시점은 아니라고 말씀드렸다. 너무 짧은 시간이라 구체적인 설명을 드리기 어려웠지만 투자 과열에 의한 거품이 많이 우려되는 것은 사실이다. 지난주에 블로그를 통해 만나게 되었던 투자관련 일을 하시는 분도 같은 생각이었다. 나랑 비슷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 분을 만난건 참 오랜만인 것 같다. 신기하게도 결과론 적인 이야기지만 토요일과 오늘 거품론을 이야기했는데, 글을 쓰고있는 지금 나스닥지수가 무려 2.25%나 하락하고 있다. 다우도 1.23% 하락 중인데 내일 아시아증시에 큰 영향이 있을 것 같다.

 

 아무튼 자기전에 그냥 갑자기 생각이 나서 적어본 글이다. 앞으로 더 많은 포스팅을 통해 많은 분들이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고 스스로 투자하실 수 있게 도와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