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

베트남 투자 - 빠르게 성장중인 카드산업(Vietcom bank/BID bank)

해외투자전문 2019. 7. 16. 23:47

 이번 베트남 방문을 통해 가장 느낄 수 있는 변화가 몇 가지 있었는데, 그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모습은 바로 카드 사용이 2년 전보다 많이 늘었다는 점이다. 실제로 직접 관찰을 했을 때도 사람들이 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었고, 직원들이 카드로 지불할 것인지 현금으로 지불할 것인지 불어보기도 하였다. 실제 관련 데이터를 살펴봐도 은행의 e-payment system 거래 수는 2분기까지 전년 대비 23.23%나 증가했고, 거래 금액은 17.63% 증가했다. 온라인 결제 건수는 1분기 기준으로 작년 동기간에 비해 65.81% 증가했고, 거래 금액은 13.46% 증가했다. 모바일 결제는 결제 건수 97.75% 증가, 거래 금액 232% 증가를 기록했다.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MoMo 지불이 가능한 다낭의 4Ps 피자
 삼성페이 사용이 가능했던 후에(HUE)에 위치한 호텔
후에(HUE)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삼성 페이

 

 하노이, 호치민, 다낭뿐만 아니라 후에(HUE) 정도 규모의 도시에서도 삼성페이로 결제가 가능한 곳은 많이 있었다. 호텔, 백화점 물론 그렇다고 해서 모바일 결제가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실제로 호텔 직원에게 삼성 페이로 결제가 가능한지를 문의했었는데, 결제하는 방법을 모른다고 대답했다. 모바일 페이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성장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페이 시장은 베트남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중 하나이다. PwC의 2019 글로벌 소비자 인사이트 서베이 자료에 따르면 27개 조사대상국(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프랑스, 호주, 러시아, 브라질, 싱가포르,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중 모바일 결제 가능 상점 수의 성장률이 가장 빨랐다. 물론 선진국의 모바일 결제 시장은 성장기 혹은 성숙기에 이르렀고, 베트남은 이제 태생기이기 때문에 크게 의미 있는 지표라고 볼 수는 없다. 

 

 50여개의 베트남 은행들은 현재 다양한 서비스를 온라인화 시키고 있다. 세금, 명세서, 전기료 명세서 등을 온라인을 통해 확인하고, 지불할 수 있다. 베트남 중앙은행(SBV)의 자료에 따르면 현재 18,300 ATM이 있으며, POS는 289,000 곳 이상이다. 76개의 은행이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44개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존재한다.

 

점점 결제 서비스가 다양해고 있는 베트남

 

도시에서는 쉽게 볼 수 있는 ATM 서비스

 실제 이번 베트남 방문을 통해서 관찰한 모습들을 보면 아직도 현금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직 시장이 점화 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카드 사용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이 수반되어야 하지만, 아직은 경쟁이 조금씩 시작될 조짐을 보이는 정도이다. 지난번 공유했던 MBK의 롯데카드 인수 후 베트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뉴스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시장의 플레이어들이 늘어나고는 있지만, 서로 눈치만 보고 있는 상황이다. 모바일 서비스 시장이 확대되면서, 모바일 서비스 결제와 연동된 프로모션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랩 서비스와 연계한 카드 프로모션 

 확실한 것은 신용카드와 모바일 결제 서비스 확대는 기업의 프로모션 비용과 비례한다. 기업들이 많은 비용을 투자한다면 빠르게 성장이 가능한다. 고객 경험을 위한 프로모션 활동이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신용카드 사용 유저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당연히 신용카드 사용이 확대되면 은행 관련 기업들의 성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일 VIetcom bank는 베트남 증시 시총 2위로 올라섰다. 기존 2위였던 빈홈을 밀어냈다. 아직 시총 1위 기업인 빈그룹을 따라가는데 시간이 필요해 보이지만 신용카드 사용자 수가 빠르게 늘어난다면 안정적으로 고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결제 관련 IT기업도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대도시의 20~30대 여성들의 카드 사용 증가

 하노이에서 20~30대 여성을 상대로 인터뷰를 해본 결과, 인터뷰 대상 여성 모두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었다. 심지어 현금을 들고 다니지 않는 여성도 있었다. 하노이에 위치한 하이랜드커피 점원은 카드 결제에 익숙해져 있었다. 많은 소비자들의 카드 사용은 다른 소비자의 카드 사용 동기를 촉진시킬 것이다. 아마 그 시점이 된다면 기업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