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투자

베트남 2020 화장품 시장조사 보고서

해외투자전문 2020. 3. 1. 23:55

 최근 베트남 현지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Q&ME라는 업체에서 조사한 'Vietnam cosmetics market2020'라는 보고서가 발표되어서 내용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베트남 화장품 시장은 꾸준하게 고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며 베트남 소비자의 소비행동과 패턴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이기도 하다. 그래서 꾸준한 시장정보 수집이 중요하며,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이 조사는 총 458명의 베트남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이다. 

 

1. 베트남 여성들의 화장 빈도

 

 베트남 여성들의 화장 빈도는 16~22세(한국 나이 기준 고등학생에서 대학생)의 경우 매일 화장(12%)을 하는 응답자 비율이 낮으며, 특별한 날에만 화장(32%)을 하거나 화장을 전혀 하지 않는다(35%)는 응답의 비율이 높았다. 그에 반해 23~29세와 30대 이상은 매일 화장을 하는 여성(각각 35%, 36%)이 가장 많았고 특별한 날(각각 34%, 28%)에만 화장을 한다는 여성이 많았다.  나이 때별로 화장에 대한 인식이 달랐고, 23세 이상의 여성만 평소에도 화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 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주요 고객은 23대 이상의 여성임을 알 수 있고, 10대 여성은 아직 성장 여력이 큰 잠재고객임을 알 수 있다. 화장을 자주하는 사람들은 주로 회사/학교, 친구 만남을 할 때 화장을 하고, 화장을 많이 자주 하지 않는 응답자의 경우에는 파티에 참석할 때 주로 화장을 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베트남 여성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 아이템은 립스틱(88%)으로 가장 높았고, 그 외의 파운데이션, 마스카라 등 다른 아이템의 사용은 30%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화장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왜 화장을 하지 않는지에 대해서 물어본 결과 화장을 할 줄 몰라서(43%)가 가장 큰 이유였고, 화장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32%), 귀찮아서(30%)가 그 뒤를 이었고, 화장품을 이용하는데 돈을 쓰기 싫어서(15%)라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은 상당히 낮았다.

 

2. 스킨케어

 

 베트남 여성들에게 얼마나 자주 스킨 케어 활동을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23세 이상의 여성들의 60%는 매일 한다고 응답하였고, 16~22세 여성도 38%가 매일 스킨케어를 한다고 응답했다. 가장 자주 사용하는 스킨케어 아이템은 페이셜 클렌져(77%), 선크림(45%), 페이셜 모이스처(37%), 토너(36%), 페이셜 오일/세럼(28%), 마스크팩(25%), 아이크림(13%) 순이었다.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왜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지'에 대해 물어본 결과 '자신에게 잘 맞는 제품이 무엇인지 몰라서(32%), 바빠서(30%)라고 대답했다.

 

 

3. 채널

화장품 정보를 얻기 위한 소스 *출처 : Q&Me

 베트남 여성들은 주로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화장품의 정보를 얻는다. 이미 예전에도 언급했던 것처럼 페이스북(69%)은 베트남 여성들의 일상이기 때문에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였다. 그다음으로는 친구(48%), 인터넷 웹사이트(36%), 유튜브(30%) 등으로 나타났다. 

 

 화장품을 살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원산지(49%), 원료(44%), 피부적합성(42%), 효과(36%), 가격(35%), 리뷰(32%) 등이라고 응답하였다. 화장품을 많이 구매하는 장소로는 백화점, 브랜드 샵, 온라인 샵, 슈퍼마켓, 화장품 샵이 비슷하게 나타나, 특별히 화장품 구매를 선호하는 장소는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2019년에 온라인에서 화장품 구매를 경험한 사람(57%)은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았는데, 2020년 온라인에서 화장품을 구매할 것이라고 응답(73%)한 응답자의 수는 크게 늘어났으며, 응답자들은 온라인 구매를 할 이유에 대해 좋은 가격과 풍부한 리뷰를 꼽았다. 화장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겠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쇼피(61%)를 가장 선호했으며, 그다음으로 Tiki(41%), 페이스북(37%), 라자다(29%), 센도(17%) 순서였다. 역시 쇼피가 여성 소비자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온라인 쇼핑몰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베스트 메이크업 셀럽으로 선정된 사람은 Ho Ngoc Ha, Ninh Duong Lan Ngoc, Ngoc Trinh, Hari won, My Tam, Chi Pu, Huong Giang, Sam이다. 대부분 연예인이거나 유튜버로 활동하는 사람들이 었다.

 

4. 비용

월 평균 화장품 구입 비용 *출처 : Q&Me

 베트남 여성들은 월평균 화장품 구매 비용으로 432,000VND(약 2만 1600원)정도를 사용한다고 응답했고, 이는 작년 300,000VND사용에 비해 크게 늘어난 수치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30대 여성은 월 531,454 VND을 사용하고 20대 여성은 451,625 VND을 사용한다. 호치민 거주자는 492,816 VND을 하노이 거주자는 427,462 VND, 기타 도시 353,649 VND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득이 화장품 월 상용액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을 나타내며, 경제가 성장할수록 화장품 소비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5. 브랜드

사용하는 화장품 브랜드 *출처 : Q&Me

 조사 결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는 니베아, 폰즈, 더 페이스샵, 이니스프리 순으로 나타났다. 비용을 많이 쓰는 사람의 경우 더페이스샵, 이니스프리, 시세이도 등의 브랜드를 선호했고, 비용을 적게 쓰는 사람의 경우 니베아와 폰즈 제품을 선호했다. 따라서 10대~20대 초반 여성들은 니베아 제품을 선호했고, 30대 이상은 더페이스샵, 이니스프리, 시세이도 등을 선호했다. 메이크업 제품의 경우 더 페이스샵과 이니스프리 제품을 선호했다.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돈을 많이 쓰는 사람은 이니스프리를 저가형은 니베아를 많이 쓰고 선호했다.

 

 

시사점

 

 베트남 전문 리서치 회사인 Q&Me의 화장품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베트남 화장품 시장은 빠르게 성장 가능한 시장이고 특히, 10대~20대 초반의 성장이 기대된다. 한류의 영향으로 연관산업인 한국화장품이 큰 수혜를 보고 있으며, 이 효과는 한동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쇼핑 시장이 커지면서 화장품의 온라인 구매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온라인 구매자를 위한 마케팅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나이 때별로 구매력과 선호하는 가격대 제품, 브랜드가 다르고, 아직은 그 차이가 명확하다고 볼 수 있다. 아직 고가의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의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경제 성장 속도에 비례해서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의 성장도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