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 7

베트남 상장 기업 - An Phat홀딩스 자회사 삼성전자 2차 벤더 선정

대표 플라스틱 기업인 An Phat plastic & Green Environment JSC(종목코드 : AAA)의 모회사인 An Phat 홀딩스의 또 다른 자회사인 An Trung Industries Joint Stock Company는 삼성전자의 1차 벤더인 이랜텍 Vietnam Co.Ltd과 계약을 맺으면서 삼성전자의 2차 벤더 회사가 되었다. 이랜텍은 삼성전자 모바일 폰에 플라스틱 부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An Trung은 2019년 3월부터 이랜텍에 플라스틱 부품을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하였다. An Trung은 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품질, 가격, 납기 일 등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 4000억 동 이상의 투자를 했고, 일본과 한국에서 공장 라인 설비를 수입하였다. 회사는 많은 노력 끝에 글로..

카테고리 없음 2019.04.29

베트남 투자 - 베트남 경제 성장 속도 둔화 조짐

어제 대한민국의 1분기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다는 뉴스가 나왔다. 발표 전후로 해서 원/달러 환율은 큰 움직임을 보였다. 2008년 리먼 때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고 한다. 사실 이런 상황은 충분히 예상 가능했다. 경제학을 전공한 것은 아니지만 정부의 지나친 시장 개입이 만든 참담한 결과이다. 정부에서 발표한 지표들을 살펴보면 기업투자 부진이 마이너스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상식적인 관점으로 접근해봐도 예상할 수 있는 현상이었다. 동일한 자원을 활용하는데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에서 투자와 고용을 늘리라는 말은 참으로 멍청한 소리이다. 기대수익이 낮은데 리스크를 더 떠안아야 되는 상황을 즐기는 기업이 세상에 얼마나 있을지 모르겠다만, 시장(Mark..

베트남 투자 2019.04.26

베트남 상장 기업 - (엔터) Yeah1의 2018년 실적과 전망

작년(2018년 6월 2 Yeah1의 재무제표 *출처 : Yeah1 연간 보고서 Yeah1의 재무제표 *출처 : Yeah1 연간 보고서 6일) 베트남 호치민 증시에 상장한 최초의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Yeah1(종목코드 : YEG)의 2018년 보고서를 확인해봤다. 베트남의 경제가 성장하면서 사람들의 여가 및 문화 활동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젊은 인구가 많은 베트남의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관련 콘텐츠 산업이 주목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다. 미국의 디즈니나 한국의 CJ엔터테인먼트 같은 콘텐츠 선두 기업이 시장을 한 번 장악하게 되면 그 파급력은 어마어마하다. 그래서인지 Yeah1은 상장 당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은 기업이었다. 2018년 최고 주가 343,000동(V..

카테고리 없음 2019.04.23

베트남 상장 기업 -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 호치민 증시 상장

베트남 호치민 증권거래소는 최근 베트남항공(종목 코드 : HVN)의 증시 상장을 승인했다. 약 14억 주(시장 가치 6100억 원)가 상장된다. 이미 2014년에 IPO를 한 베트남항공은 현재 베트남 교통부에서 8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일본의 가장 큰 항공사를 보유 중인 ANA Holdings가 8.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UPCoM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베트남항공은 2018년 기준으로 매출액 42억 달러(+YoY 17%), 영업이익 1억 4090만 달러(+YoY 34%)를 기록했다. 현재 회사는 매년 15% 내외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모회사인 베트남항공 그룹이 매년 5%대의 성장을 보여준다는 점에 비교해 봤을 때, 베트남항공의 성장속도는 빠르다고 볼 수 있다. 현재 베트남..

카테고리 없음 2019.04.22

베트남 투자 - 베트남 2019년 1분기 경제 리뷰

금일 중국의 1분기 GDP가 발표 되었다. 발표치에 따르면 중국 1분기 GDP 성장률은 +6.4%이다. 이전 성장률 +6.4%에 동일한 수치이다. 중국의 산업생산은 무려 전년 대비 +8.5%(YoY) 상승한 수치를 기록하였다. 전반적으로 중국의 경제 지표가 무역 갈등 등의 이슈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좋게 나왔다. 그런 영향이 증시에 미쳤는지 중국 증시는 연일 상승중에 있다. 물론 중국 지표는 별로 신뢰가 가지는 않지만 관심있게 지켜 볼 필요는 분명히 있다. 글로벌 증시가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미국 기업들의 실적이 예상 컨세서스 보다 긍적적으로 나왔기 때문에 미국 증시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2018년 4분기 저점을 찍고 회복 국면으로 접어든 것이 아닌가라는 견해도 나오고 있는..

카테고리 없음 2019.04.17

베트남 상장 기업 - (IT 서비스 & 컨설팅) INFORMATION & NETWORKING TECHNOLOGY JSC (CMT)

IT기업 3곳 중에 오늘은 Information and Networking Technology Joint Stock Company(CMT)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003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2010년 호치민 증시에 상장된 회사이다. IT 정보와 통신 서비스가 이 회사에 주요 비즈니스이다. 일반적인 IT 기업과 마찬 가지로 고객에게 IT 관련 컨설팅과 솔루션을 디자인해준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제공, 유지 및 보수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회사는 호치민 증시 상장폐지를 결정한 상태이고 2019년 4월 18일에 상장 폐지된다. 호치민 증시에서는 상장되고, UPCom 시장에서 주식은 계속 거래된다. 기업은 회사 구조조정과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고 발표하였다. 회사의 그동안 성장세를..

카테고리 없음 2019.04.15

베트남 투자 - 베트남의 IT 산업

최근 미국과 중국의 증시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한동안 급락했던 증시가 다시 회복기에 접어든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있지만, 글로벌 경제 지표들을 살펴보면 이미 2018년 고점을 찍고 빠르게 하락하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미국증시가 상승하는데 몇 가지 요인이 있다고 보이는데, 바로 5G와 클라우드 서비스 때문이다. 글로벌 경기지표와 산업 둔화가 명확하게 보이는데도 불구하고 나스닥은 다시 한 번 전고점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나스닥을 이끄는 애플은 상승을 멈출지 모르고 지속적으로 시장의 돈을 흡수하고 있다. 5G와 클라우드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단순히 하나의 서비스가 발전된다는 개념이 아닌 산업생태계가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 국면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자율주행,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베트남 투자 2019.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