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 21

베트남 주간 증시 이슈 - 베트남 2017년 예상 GDP 성장률 6.81%

베트남 주간 증시 이슈 - 베트남 2017년 예상 GDP 성장률 6.81% 베트남의 2017년 예상 GDP 성장율은 6.81%가 될 것이라고 발표 되었습니다. 사실 올해 정부 예상 성장 전망치인 6.7%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작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2분기 이후에는 6.5%으로 예상치를 조정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주장도 있었습니다. 분기별로 살펴보면 1Q 5.15%, 2Q 6.28%, 3Q 7.46%의 전년 대비 성장을 이루었고 4Q 7.65%의 성장률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6.81% 수치는 베트남의 2011~2016년 성장률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인플레이션 지수는 전년 대비 3.53%로 높은 경제 성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인플레이션을 기록하였습니다. 올해 정부에서 추진한 기업들의 주식 매각을 ..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FDI 관련 이슈

베트남 증시 주간 이슈 - 베트남 FDI 관련 이슈 안녕하세요. 베트남 투자와 관련하여 최근 우려되는 뉴스를 봤습니다. 바로 베트남 부동산 미분양에 대한 우려인데요. 뉴스에 나온 내용은 현재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서 한국인 부동산 업자들이 거품을 조성한 지역만 아파트가 팔리고 나머지 지역에 있는 아파트 미분양 물량이 우려할 만큼 많다는 뉴스 입니다. 사실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서 한국인 업자들의 무조건 팔고보자는식의 마인드에 상당히 큰 환멸을 느끼고 있었는데, 베트남 부동산에 투자하실 분들은 신중하게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시장 침체는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어서 상당히 우려가 됩니다. 경기를 체감할 수 있는 여러가지 지표들이 있는데요. 베트남 관련해서는 크게 3가지 정도 보고 있습니다. 1. 제조업..

기업 사례 - 사회적기업 '공감씨즈'의 공감게스트하우스 방문기

기업 사례 - 사회적기업 '공감씨즈'의 공감게스트하우스 방문기 안녕하세요.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셨나요? 저는 이번 주말을 아주 의미 있게 보냈습니다. 물론 크리스마스 때는 논문 작성을 하느라 집에서 있었지만 그동안 쌓였던 피로도 어느정도 풀고 재충전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지난주 주말에는 대구에 있는 '공감' 게스트하우스에 다녀왔습니다. 갑자기 뜬금 없이 대구 게스트하우스에가서 자고온 이야기를 하는지 의아해 하실 것 같은데, 제가 이 곳을 방문한 이유는 바로 사회적기업의 좋은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아마 제 블로그 글을 많이 읽으신 방문자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CSR, CSV, 사회적기업 이런 것에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Social Impact가 있는 활동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CSR, CS..

기업 사례연구 2017.12.26

베트남 투자 - 첫번째 실험적 투자 결과(BMP 투자)

베트남 투자 - 첫번째 실험적 투자 결과(BMP 투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좀 가벼운 이야기 입니다. 지난번에 제가 실험적 투자를 해보겠다는 글을 쓴적이 있었습니다. SCIC의 공개 매각 주식을 매입해보는 것이었는데요. 비나밀크의 공개매각 흥행이 저의 호기심을 자극한 나머지 기존의 투자 신념에서 벗어난 모험적 투자를 해보았습니다. 그때 공개 지분 매각을 하기로한 BMP, NTP, SAB 중에 저는 가장 많은 지분을 매도(경영권 포함)하는 BMP 투자를 결정 하였습니다. 주요 주주였던 일본 기업이 적극적으로 지분 확보를 할 것이라고 예상했기 때문 입니다. 그런데 어제 SAB가 연속하한가라는 이야기를 듣고 무슨일인가 봤더니 BMP도 주가가 많이 떨어져 있었습니다. 물론 NTP도 상당히 주가가 많이 떨어져 있어..

베트남 투자 2017.12.21

투자 전략 - 기업의 자회사와 보유 지분 평가 분석(SKC, CJ, 넵튠 사례)

투자 전략 - 기업의 자회사와 보유 지분 평가 분석(SKC, CJ, 넵튠 사례) 최근에 블로그 방문자가 많이 증가했습니다. 블로그에 오시는분들이 자꾸 증가하니 기분은 좋지만 한편으로는 부담도 되네요. 댓글에 보니 제 블로그를 보고 투자를 시작하셨다는 분들도 계셔서 앞으로도 좋은 내용의 정보들을 많이 포스팅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투자 방법론적인 이야기를 조금 해드릴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개인이 스스로 투자할만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서 다양한 지표들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지표로는 확인하기 쉽지 않은 '내재적 가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내재적 가치는 말 그대로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원 입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린 '콘텐츠' 기업의 경우 이런 내재적 가치를 측정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

기업 사례연구 2017.12.20

베트남 호치민 맛집 - 피자포피스(PIZZA 4P's)

베트남 호치민 맛집 - 피자포피스(PIZZA 4P's) 베트남 맛집인 파자포피스 입니다. 호치민의 레탄톤 일본인 거리에 있는 곳 입니다. 지난번에 하노이 갔을때 먹어볼려고 했던 피자인데 깜빡하고 못 먹은 피자 입니다. 호치민에도 있다고 하니 한번 드시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확실히 한국이 피자가 맛있기는한데 이곳도 맛으로 유명하다고 하니 꼭 다음에 먹어봐야 겠습니다.

베트남 맛집 2017.12.19

베트남 상장 기업 - 베트남 대표 도시인프라 주식 HochiminCIty Infrastructure Investment JSC(CII)

베트남 상장 기업 - 베트남 대표 도시인프라 주식 HochiminCIty Infrastructure Investment JSC(CII) 안녕하세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CII입니다. 최근에 아는 동생이 자기회사에서 재테크 강연을 들었는데 베트남에 투자하라는 말을 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어떤 상품에 투자하라고 추천해줬느냐고 물어봤더니 강사가 무조건 CII를 사라고 했다네요. 그말을 듣고 CII 주가를 살펴보니 최근 흐름은 좋지 않았습니다. 사실 건설 산업 섹터에서 눈여겨볼만한 기업이 CII와 ROS 입니다. CII가 베트남의 대세 상승장에서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 ROS는 한번 큰 상승 이후에 조정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ROS는 최근 안정적인 주가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지금 주가..

베트남 상장 기업 - 삼성증권 추천 유망종목 바오비엣홀딩스(보험, 금융)(2)

베트남 상장 기업 - 삼성증권 추천 유망종목 바오비엣홀딩스(보험, 금융)(2) 지난번에 쓰던 바오이비엣홀딩스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역시 베트남 내 1등 기업 답게 직원수나 점포가 많이 있습니다. 총 120,000명의 에이전트와 컨설턴트가 활동하고 있고 직원수는 5,616명 입니다. 63개 주요 도시와 지방에 188개의 지점이 있습니다. 현재 주요 사업은 보험(생명, 비생명), 투자상품, 투자정보 서비스, 은행 서비스 입니다. 보험에는 일반보험과 생명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보험은 항공, 운송, 화재, 화물, 의료 보험 등이 있습니다. 생명보험은 종신보험, 종합보험 등 일반적인 보험 비즈니스 상품군과 비슷합니다. 투자상품은 부동산투자와 일반 기업투자 등 다양한 투자상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기업 사례Case Study) - 코스트코(Costco)의 차별화 전략

기업 사례(Case Study) - 코스트코(Costco)의 차별화 전략 이번 포스팅은 대표적인 창고형 유통회사인 코스트코의 사례 입니다. 코스트코는 1983년에 창고형 매장(warehouse)로 오픈하였습니다. 코스트코는 대표적인 글로벌 유통 회사로 2016년에는 전세계에서 두번째로 높은 매출(1등은 월마트)을 기록할 정도로 큰 회사입니다. 2015년의 매출액은 USD 116.199 Million 이라고 합니다. 코스트코는 미국, 캐내다, 멕시고, 한국, 일본, 대만, 영국, 프랑스, 스페인 등 총 11개 국가에 매장이 있고, 전체 매장수는 746개 라고 합니다. 미국에 518개 매장으로 가장 많고 캐나다에는 37개의 매장이 있습니다. 한국에는 13개의 매장, 일본에는 26개의 매장이 있다고 합니다. ..

기업 사례연구 2017.12.16

베트남 상장 기업 - 삼성증권 추천 유망종목 바오비엣홀딩스(보험, 금융)(1)

베트남 상장 기업 - 삼성증권 추천 유망종목 바오비엣홀딩스(보험, 금융)(1)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베트남 기업 정보글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어제 삼성증권에서 12월 베트남주식 유망종목을 보내줘서 정보를 공유해드리면 좋을 것 같아서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삼성증권의 12월 베트남 유망종목은 비나밀크, 호아팟그룹, 바오비엣홀딩스 입니다. 식상하시죠? 저도 상당히 식상했습니다. 사실 베트남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이라면 국내 증권사에서 제공해주는 대부분의 기업리스트는 이미 많이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그나마 덜 식상한 바오비엣홀딩스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국내 주식 거래를 삼성증권을 통해서 하고 있는데 삼성증권에서 올해 삼성증권에서는 베트남 주식투자 관련하여 다양한..